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선일보 WeeklyBiz] 트위터발 혁명

Scrap&Comment

by 돼지삼촌 2010. 5. 24. 13:31

본문


트위터에 대한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접하고, 계정을 생성하고, 혼자놀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SNS(소셜미디어서비스)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IT가 생활문화를 바꾸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자료들을 항상 수집하고 있었던 찰라에 오늘 트위터에 대한 소개로 조선에서 발행하는 위클리비즈 잡지에 실린 기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은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5/21/2010052100842.html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Weekly Biz] Follow me! 트위터發 혁명 '트위볼루션'--- 지구촌 라이프스타일 바꾼다.

내용을 요약해보면,

국내 트위터 사용자는 지난 2009년 11월초 5만명에서 반년만인 2010년 5월 40만명으로 8배나 늘었다는 것입니다. 전세계적으로 트위터 이용자는 이미 1억4500만명을 넘어 섰고, 하루 33만명 이상이 새로 가입하고 있으며, 트위터를 통해 전달되는 메세지는 하루 7000만건 이상이라고 합니다.

트위볼루션(twit-volution) 은 트위터가 우리 생활로 파고 들면서 일과 놀이, 인간관계의 방식이 혁명적인 변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트위터의 혁명을 의미합니다.

트위터에 의해 인간의 삶이 어떻게 바꾸는지에 대해 기자는 4가지로 이야기하고 있으며, 기업경영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첫째, 정보습득의 오랜 습관을 바꾸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정보를 찾아나서는 것'에서 '정보가 우리를 찾는 것' 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았다면, 트위트를 통해 누군가를 팔로(Follow) 하는 것 만으로 최신의, 실시간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죠~

둘째, 트위볼루션을 통해 퍼스널캐스팅(Personal-Catsting) 혹슨 확산미디어(Viral Media)라는 새로운 미디어 행태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트위터는 기본적으로 사람과 사람간의 연결망을 통한 정보전달로 방송이나 인터넷 미디어보다 새로운 소식을 더 빨리, 직접적으로 전해준다는 것입니다. 전세계 방방곡곡에 퍼져있는 1억명 이상의 트위터 사용자들이 모두 리포터 역할을 하면서 각 지역의 상황을 트위터를 통해 생생하게 전달되고, RT(ReTweet)을 통해 순식간에 전파된다는 것이죠.

셋째, 기존 인터넷 문화를 바꾸고 있다고 합니다.
미디어로서 트위터는 소셜필터 기능을 통해 강력한 필터링(Filtering:걸러내기)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해당 정보가 자신의 팔로어들에게 유용한 정보인가 등의 지속적인 정보에 대한 가치 판단과 사실확인을 하는 것으로 강력한 필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죠~

넷째, 사회적 계층의 벽을 허물고 있다는 것입니다.
톱스타, 유명인사, 재벌회장 등의 사람들과 팔로어가 되어 이들의 일상생활과 생각을 쉽게 전달 받고, 그들의 전문지식과 통찰력을 그대로 전달 받을 수 있으며 서로 격의 없이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섯째, 기업 경영분야에서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마케팅과 홍보, 소비자와의 교류에서 트위터는 필수불가결한 도구가 되고 있다는 것으로, 자사의 제품을 소개하고, 주문받으며, 이벤트를 진행하는 홍보 및 마케팅에서 활용되고 있다는 것이죠.
또한 고객들과의 빠른 의사소통 창구로 활용되어 고객들의 다양한 의견을 받아 처리하고 있으며, 중소 유통업체들의 경우 트위터를 통해 홍보하고 주문받으며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최적의 실시간 마케팅을 실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트위터는 140자의 강력한 미디어로써 우리의 생활을 바꾸고 있습니다.
트위볼루션은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긍정적 힘을 발휘할지는 많이 관심을 가지고 활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무엇이든 순기능이 있다면, 역기능도 있을 것입니다.
역기능에 대한 내용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지를 생각하여 활용하여야 할 것입니다.

제가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도 블로그, 트위터 등의 SNS를 통한 온라인 홍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기존 1대 다수를 상대로 하는 홍보전략에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에대한 대안으로 SNS는 네트워크형 홍보전략으로 거점 포인트를 잘 관리하고, 체계적인 홍보체제를 갖춘다면 다른 어떠한 홍보전략보다 큰 효과를 거둘 것이라 생각됩니다.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홍보전략과 서비스는 이러한 SNS홍보전략에 뒷받침이 되어야만 고객들의 기대에 만족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온라인/오프라인 홍보전략 및 고객서비스를 위해 SNS의 활용은 현시대에 투자대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전략일 것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문제는 어떠한 브랜드 전략과 어떠한 차별화를 가지느냐가 관건일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